시장과 기업의 요소를 모두 가진, 혼합형태조직으로서 협동조합의 이해
Both Market and Hierarchy : Understanding the Hybrid Nature of Cooperatives
Fabio Chaddad(2009), 정리 이수연
1. 도입Introduction
○ 기업이론의 발전은 협동조합에 대한 이해의 확장으로 이어짐
– 신고전학파 경제학과 제도경제학의 조직이론, 정보경제학, 게임이론, 대리인이론, 재산권 이론, 거래비용 이론
○ 협동조합의 조직 특성에 관한 논의 분분
– 농장의 확장, 농부들의 수직적 통합체
– 생산자 연합으로 이루어진 수직적 통합체(vertical integration)
– 구성원들이 독립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조직, 일반적인 회사
– 시장과 기업(hierarchies)의 중간 혹은 혼합 형태
○ 논문의 전제
– 경제조직의 형태는 시장(market), 기업(hierarchy), 혼합(hybrid)의 3가지
– 조직의 목적은 거래비용의 최소화(Coase, 1937)
– 비용 최소화를 이루지 못하는 조직은 시장에서 퇴출(Alchian 1950, Fama와 Jensen 1983)
– 경제조직의 첫 번째 조건은 효과적인 적응(effective adapatation)과 낭비의 최소화(elimination of waste)(Williamson 1991)
○ 논문의 전개 개요
– 속성의 집합/체계(syndrome or system of attributes)로서 일반적 조직 형태 분석(Williamson 1991, Holmstrom과 Milgrom 1994)
– 조정, 통제, 인센티브의 기제(coordinating, control and incentive mechanism), 즉 거버넌스 구조(governanace structure)로 경제조직 분류
– 시장에서 기업으로 이어지는 연속선상에서 조정과 통제의 기제가 결합되는 방식에 따라 여러가지 조직 탄생
– 협동조합은 “진짜 혼합형태(true hybirds)”
‧ 시장 요소 : 소유의 분리, 강한 인센티브
‧ 기업 요소 : 관리 통제, 권위, 중앙 구조와 공유 직원
- 거버넌스 구조의 개념 Conceptualizing Alternative Governance Structures
○ 조직/기업에 관한 논의는 Coase의 거래비용 이론으로부터 시작
– 기업의 존재 이유, 기업의 크기, 범위, 내부조직에 대해 설명
– 거래비용을 조정하는 제도로 시장과 기업 제기
– 수직적 조정(vertical coordination), 즉 기업은 불완전 계약으로 인한 잠재적 갈등을 약화시키고, 특수 관계 투자를 보호하는 좋은 수단
– 거래비용 이론으로부터 다양한 기업이론 등장 : 대리인이론, 재산권이론 등
○ 조직 경제학자들은 시장과 기업을 구분하는 ‘단 하나’의 속성(just one of the attributes)에 집중
– Coase 1937, Simon 1951 : 소유권자와 고용자 사이의 권위(authority relationship)
– Williamson 1985, Hart와 Moore 1990 : 병렬적 또는 수직적 형태의 소유권
– 주인대리인이론 : 감시와 보상
○ 최근의 이론들은 거버넌스 구조의 다면적 특징(multimensional nature)에 주목
– Williamson 1991 :
‧ 거래비용 이론이 극단에만 집중해 옴, 혼합 형태 간과
‧ 시장, 기업, 혼합 형태는 속성의 집합(a syndrome of attributes)에 의해 규정
‧ 핵심적 차이점은 변화하는 환경에 어떻게 적응하는가, 인센티브와 행정적 통제 기구를 어떻게 사용하는가이다.
– Holmstrom와 Milgrom 1994 :
‧ 시장과 기업은 인센티브를 관리하는 시스템
‧ 인센티브의 목표는 주인대리인 사이의 대리인 비용을 최소화하는 것
‧ 인센티브 관리 시스템의 핵심요소로 권위, 자산 소유권, 인센티브, 일자리 디자인 등 포괄
‧ 고용과 계약은 다면적 관계, 속성의 집합(set of attributes)로 결정
1) 거버넌스 구조의 속성 Attributes of Governance Structures
○ 거버넌스 구조를 분석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? 조직 형태를 결정하는 변수는 무엇인가?
– Grandori와 Soda 1995
‧ 기업 내 조직간 계약(inter-firm organizational arrangements), 기업 내에서 협력을 지속하기 위해 필요한 조정과 통제의 기제 연구
① 대화, 결정, 협상 메커니즘(communication, decision and negotiation mechanisms)
② 사회적 조정 및 통제(social coordination and control)
③ 통합과 연결고리의 역할과 단위(integration and linking-pin roles and units)
④ 공유 직원(common staff)
⑤ 계급과 권위 관계(hierarchy and authority relations)
⑥ 계획과 통제 시스템(planning and control systems)
⑦ 인센티브 시스템(incentive systems)
⑧ 파트너 선택 시스템(partner selection systems)
⑨ 정보 시스템(information systems)
⑩ 공공 지원 및 인프라(public support and infrastructure)
– Menard 2004
‧ 혼합 형태 연구, 혼합 형태에서는 계약의 역할이 중요
‧ 계약의 목적 5가지 제시
① 파트너 선택(selecting partners)
② 관계 지속 기간의 결정(determining the duration of the relationship)
③ 요구의 질과 양을 특정(specifying quantity and quality requirements)
④ 사후 적응이 필요할 때 재협상을 하기 위한 절차 제시(laying out procedures for regulating renegotiations when ex post adaptation is required)
⑤ 결합 행동으로부터 기대되는 이익을 분배하는 규칙 규정(specifying rules for distributing the expected gains from joint actions)
‧ 계약의 안정성과 지속성을 보장하기 위한 혼합 형태 만의 특수한 작동 방식 필요
‧ 혼합 형태 조직에서의 핵심 요소는 private governments(authorities), 파트너의 자율성을 인정하면서도 조정을 위한 결정에 따르도록 하는 것, 신뢰에서 공식적인 정부까지 다양함
⇒ 조직 분석의 기준으로서 표1. 도출
1) 소유(ownership)
2) 권위(authority)
3) 인센티브(incentive intensity)
4) 관리 통제(administrative controls) – 계획(planning), 정보(information), 통합(integration), 감시(monitoring)
5) 공유 직원(common staff)
6) 파트너 선택(parner selection)
7) 적응A(adaptation A) : autonomous adaptation 자율적 적응
8) 적응C(adaptation C) : coordinated adaptation 조정을 통한 적응
9) 계약법(contract law)
10) 형식화의 정도(degree of formalization)
11) 중앙집중화의 정도(degree of centralization)
- 시장, 기업, 혼합 형태 조직의 구조The Organizational Architecture of Markets, Hierarchies, and Hybrids
* 농부와 가공업자의 관계
1) 시장 Market
① ownership 농부는 농장 자산 소유, 가공업자는 가공 자산 소유, 소유의 분리
② authority 없음
③ incentive intensity 시장의 가격체계는 변화에 적응하도록 하는 매우 강력한 인센티브
④ administrative controls 없음
⑤ common staff 없음
⑥ partner selection 시장에 수많은 파트너 존재, 파트너 선택 메커니즘 필요 없음
⑦ adaptaion A 분권화되고 자율적인 방식으로 조정, 보이지 않는 손
⑨ Contract law 계약법의 고전적 형태에 의거, 공식적, 비탄력적, 제3자에 의한 강제, 파트너 선택이 자유로운 것과 연결
2) 기업 Hierarchy
① ownership 한쪽(농부 또는 가공업자)이 소유권 가짐
② authority 소유권자가 완벽하게 가짐
③ incentive intensity 인센티브 약하게 작동
④ administrative controls 보이는 손, 기업이 커질수록 필요
⑤ common stff 기업이 커질수록 필요
⑥ partner selection 파트너 선택 메커니즘 필요, 상호 의존성 존재하기 때문에
⑧ adaption C 관리 통제나 파트너 선택 등을 포함하여 조정을 통한 적응
⑨ contract law 암묵적 내부 규율, 자체 법정
3) 혼합 형태와 중간 형태 Hybrids and Intermediate Forms
○ 4가지 특징에서 중간적 성격 보여줌(Williamson 1991)
– semi strong incentive, – intermediate degree of administrative apparatus
– semi strong adaptation of both kinds
– semi legalistic contract law regime
○ 혼합 형태 분류(Menard 2004)
– network, supply chains, franchise agreements, partnerships, cooperatives
– 공통점 : pooling(자원 공유), contracting(계약), competing(경쟁)
– 혼합 형태에서 계약/결합의 방식을 4가지로 구분 : trust, relational network, leadership, formal government
– Bonus 1986, Schaffer 1987도 협동조합을 혼합 형태 조직으로 보았음
○ Makadok과 Coff 2009
– 혼합 조직의 거버넌스의 3가지 측면 : authority, ownership, incentives
– 혼합 조직이 주인대리인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하는지 체계화된 이론 제시
○ 이 논문에서는
– 협동조합 중심으로 혼합 형태 조직 분석
– 혼합 형태 조직은 시장의 속성과 기업의 속성이 섞인 독특한 거버넌스
- 협동조합은 조정과 통제의 메커니즘이 다양하게 섞인 진짜 혼합 형태 조직
- 협동조합은 시장과 기업과는 다른 자신만의 거버넌스 구조를 갖고 있음
- 진짜 혼합 형태 조직으로서의 협동조합 Cooperatives as True Hybrids
1) 판매 연합 Bargaining Association
① ownership 소유권 분리, 독립된 자산 소유자들의 연합회, 분리된 법적 주체
② authority 없음
③ incentive intensity 인센티브 강하게 작동, 시장가격 선택 가능
④ administrative controls 공동판매를 위해 판매량과 질에 대한 정보 공유
⑤ common stff 농부 중 한명이 대표나 매니저를 맡을 수 있음
⑥ partner selection (자유로운 가입 탈퇴)
⑦ adaption A 시장가격 선택 가능, 서로 경쟁
⑧ adaption C 공동판매, 정보공유
⑨ contract law (공식적 계약)
⇒ 시장 요소 : 분리된 소유권, 권위적 관계없음, 강한 인센티브, adaptation A
기업 요소 : 정보 공유 메커니즘, adaptation C, 수평적 동의, 공유 직원
2) 가공(판매) 협동조합 Processing (or Marketing) Cooperative
① ownership 농부들이 농장은 각자 소유, 가공 공장은 공동 소유 – 자산기반연합
② authority 농부들은 가공 자산에 대해 권한을 가짐
③ incentive intensity 농부들이 농장을 따로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강한 인센티브 작동
④ administrative controls 존재
⑤ common stff 경영자 고용, 공유 직원 존재
⑥ partner selection (자유로운 가입 탈퇴)
⑦ adaption A 농장 간 발생, 독립된 농부들의 가격 경쟁
⑧ adaption C 가공 과정에 대한 조정, 농부와 가공 단계와의 연결 과정에 대한 조정
⑨ contract law 중간 수준
⇒ 시장 요소 : 높은 인센티브, 파트너 선택 메커니즘 없음, adaptation A
기업 요소 : 공식 권위, 관리 통제, 공동 직원
중간 수준 요소 : 소유권, 계약법, adaptation C
3) 신세대 협동조합 New Generation Cooperative
– 1980년대 등장, 잘 조직된 조합원과 후원회원(투자자)으로 구성, 출하권(조합원의 권리)을 교환할 수 있음
– 특징 : 조합원과 후원회원에게 제한된 소유권, 조합비 존재, 후원회원의 경우 출하권리에 대한 선불투자 요구, 단일하고 합법적으로 구성된 판매 연합이 공급 통제됨
① ownership 소유권 분리, 조합원의 자본 투자는 앞선 경우보다 커짐
② authority 농부들은 가공 자산에 대해 권한을 가짐
③ incentive intensity 출하권을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인센티브 강함
④ administrative controls 존재
⑤ common stff 경영자 고용, 공유 직원 존재
⑥ partner selection 가입과 탈퇴 자유롭지 않음, 파트너 선택 메커니즘 존재
⑦ adaption A 약함
⑧ adaption C 강함, 중앙집중적 결정
⑨ contract law 협업 주체들의 결정을 통해 변화 가능
⇒ 시장 요소 : 소유권 분리, 높은 인센티브, adaptation A의 중간적 수준
기업 요소 : 공식적 권위, 관리통제, 공유 직원, adaptation C, 높은 수준의 형식화와 중앙집중화
- 요약 및 향후 연구 과제 Summary and Queries Future Research
○ 요약 : 생략
○ 향후 연구 과제
– 다양한 협동조합에 대한 분석
‧ 공급자 협동조합, 소비자 협동조합, 신용협동조합, 다중이해관계자 협동조합 등을 표1을 이용하여 분류
‧ 이런 분석과 관련된 실증 데이터 정리
‧ 다양한 협동조합의 조직 형태의 차이를 결정 짓는 요소
– 비공식적인 조정과 통제의 메커니즘(예 ; 평판, 반복되는 관계, 신뢰)이 갖는 역할과 효과
‧ 비즈니스 관계는 사회적 관계에 포함되어 있음
‧ 파트너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을 때 더 큰 신뢰가 생김, 신뢰는 조직의 윤활유
‧ Bonus 1986 : 공동체 정신을 가진 사회적 집단으로서 협동조합 연구
‧ Sykuta 2005 : 신뢰 수준과 재산권의 관계 연구